성명: 곽현석(Kwak, Hyunseok)
이메일: waurimal@snuecse.org
ORCID: https://orcid.org/0000-0001-6278-5649
학력
- 2013.03~2017.02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심리·특수·상담교육 전공 박사
- 2003.01~2008.08 서강대학교 교육공학 전공 석사
- 1991.03~1995.02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학사
강의경력
- 2025.03~2025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평가 및 측정)
- 2025.03~2025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교육통계)
- 2025.03~2025.08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(교육평가)
- 2025.03~2025.08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(미래교육평가)
- 2024.09~2025.02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(교육평가)
- 2024.09~2025.02 서울교육대학교 학부(교육통계)
- 2024.09~2025.02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심리통계분석)
- 2024.03~2024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평가 및 측정)
- 2024.03~2024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교육통계)
- 2024.03~2024.08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(교육평가)
- 2024.03~2024.08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(미래교육평가)
- 2023.09~2024.02 서울교육대학교 학부(교육통계)
- 2023.09~2024.02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심리통계분석)
- 2023.03~2023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평가 및 측정)
- 2023.03~2023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문항반응이론)
- 2022.09~2023.02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심리통계분석)
- 2022.09~2023.02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측정평가이론)
- 2022.03~2022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평가 및 측정)
- 2022.03~2022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교육통계)
- 2022.03~2022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문항반응이론)
- 2021.09~2022.02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공학 및 교수설계 세미나)
- 2021.09~2022.02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심리통계분석)
- 2021.09~2022.02 서울교육대학교 학부(교육통계)
- 2021.03~2021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교육통계)
- 2021.03~2021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평가 및 측정)
- 2020.09~2021.02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특수교육연구동향 및 연구방법)
- 2020.09~2021.02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심리통계분석)
- 2020.09~2021.02 서울교육대학교 학부(교육통계)
- 2020.03~2020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연구방법론)
- 2020.03~2020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평가 및 측정)
- 2019.09~2020.02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심리통계분석)
- 2019.03~2019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평가 및 측정)
- 2019.03~2019.08 서울교육대학교 학부(교육심리)
- 2018.12~2019.01 한세대학교 대학원(심리통계)
- 2018.08~2019.02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고급심리통계분석)
- 2018.08~2019.02 서울교육대학교 학부(교육통계)
- 2018.08~2018.12 건국대학교 대학원(교육학연구방법론)
- 2018.03~2018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행정연구방법론)
- 2018.03~2018.06 건국대학교 대학원(교육통계분석론)
- 2017.08~2018.02 서울교육대학교 학부(교육통계)
- 2017.08~2017.12 건국대학교 학부(교육평가)
- 2017.08~2017.12 한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(양적연구2)
- 2017.03~2017.08 서울교육대학교 학부(교육연구법)
- 2017.03~2017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심리세미나)
- 2017.03~2017.08 서울교대 교육전문대학원(교육연구법)
- 2017.03~2017.06 한세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(연구방법론)
- 2017.03~2017.06 한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(고급상담연구방법론)
- 2016.08~2017.02 서울교육대학교 학부(교육통계)
- 2016.03~2016.08 서울교육대학교 학부(교육연구법)
- 2014.08~2014.12 폴리텍대학(교육심리)
- 2013.08~2013.12 폴리텍대학(교육심리)
경력
- 2001.05.09~현재 초등학교 교사
- 2019.03.01~현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겸임교수
- 2009.03~현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심리측정연구센터 연구위원
- 2020.01~현재 한국교육평가학회 이사
- 2020.01~2021.12 한국교육평가학회 연구개발분과위원회 위원
- 2018.01~2019.12 한국교원교육학회 윤리위원회 위원
- 2018.01~2019.12 한국교육평가학회 세미나위원회 위원
- 2018.01~2019.12 한국교육평가학회 대외협력위원회 위원
박사학위 논문
- 곽현석(2017). 소규모 표본에서 비모수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인지요소 프로파일 추정의 정확성 연구.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.
국제학술지 논문
- Kwak H. & Lee S. Y. (2016). The Search for Factors Affecting Competences of School Teachers in Leading Countries: Using PIAAC Data.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(Tokyo). Information, 19(4), 1057.
국내학술지 논문
- 김은송, 곽현석, 홍선호(2025). 초등영어 쓰기 평가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동채점 가능성 탐색. 초등영어교육, 31(1), 25-47.
- 곽정아, 곽현석, 전영석(2025). 코로나 19 관련 사회 상황 변화에 따른 초등학생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추이 분석. 초등과학교육, 44(1), 19-28.
- 김은송, 곽현석(2024). 초등학생의 학습동기, 수업태도, 영어 수업이해도, 영어 학업성취도와 수능 영어등급 간의 구조적 관계. 한국초등교육, 35(2), 193-208.
- 류재준, 곽현석(2024). 중・고등학생 수학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정책효과분석. 교육혁신연구, 34(1), 149-168.
- 강문선, 곽현석, 정재은(2023). 초등학생의 임원활동 참여가 고등학생의 시민의식에 미치는 효과. 교육혁신연구, 33(2), 113-131.
- 정재은, 이수영, 곽현석(2023). 코로나 19가 중등교사의 ICT 활용 능력과 활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. 교육정보미디어연구, 29(1), 255-283
- 정재은, 곽현석, 강문선(2020). ESCS 상위집단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변인 탐색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0(20), 189-211.
- 김경성, 곽현석(2020). Likert 척도의 반응범주 수(3, 4, 5, 6단계)에 따른 초등학생용 심리검사의 신뢰도 비교. 한국초등교육, 31(1), 75-92.
- 김미현, 곽현석(2019). 초등학생의 부모와의 의사소통, 주관적 행복감, 게임 중독 간의 구조관계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9(15), 371-389.
- 황정희, 곽현석(2019). 학교급별 스트레스, 게임중독, 주관적 행복감의 구조적 관계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9(11), 1-24.
- 정재은, 김경성, 곽현석(2018). 초기 청소년의 관계형성, 진로성숙도, 공동체의식 간의 종단적 구조 관계 분석. 한국초등교육, 29(1), 35-58.
- 곽현석(2018). 초등학생의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8(3), 369-388.
- 이창선, 이은정, 곽현석(2018). 부모의 양육태도와 진로인식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.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, 8(1), 289-297.
- 이은정, 이창선, 곽현석(2018). 초등학교 학생과 부모 간 직업선호도의 잠재평균분석.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, 8(1), 201-209.
- 곽현석(2018).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시스템을 활용한 영어과 과정중심평가 방법 탐색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8(1), 171-189.
- 강문선, 곽현석(2017).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: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.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, 7(4), 663-671.
- 박진옥, 곽현석, 김경성(2016). 교사효능감 교원능력개발평가 및 교사전문성개발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6(11), 879-900.
- 곽현석, 김종훈, 김경성(2016).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의 인과관계 검증: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중심으로. 한국초등교육, 27(3), 37-56.
- 곽현석, 강옥려, 김경성(2016). 역동적 평가 (Dynamic Assessment) 의 연구동향 분석. 한국초등교육, 27(2), 1-18.
- 김희경, 김건섭, 곽현석, 김경성(2015). 고등학교 성적표 자동 산출 프로그램 TELL(Track Educational Location and Learning direction) 개발. 교육평가연구, 28(4), 1153-1175.
- 김경성, 김종훈, 곽현석(2013). 교육연구에 있어서 분산분석의 일반적 적용에 관한 연구. 한국초등교육, 24(3), 15-33.
- 김경성, 이수영, 전우천, 김혜숙, 곽현석, 김종훈, 서정희(2011). 우리나라 초 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. 한국초등교육, 22(3), 195-211.
학술대회 발표
- 곽현석(2024). 성장 신념이 학교 수업 태도를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: 학교급별 분위 회귀를 중심으로. 제7회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김은송, 곽현석(2024). 초등학생의 독서활동, 학업성취도, 시민의식이 고교 졸업 후 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. 제10회 경기교육데이터 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손일지, 곽현석, 최은혜(2022). 중학생의 진로활동 경험이 청소년기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. 2022 부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정재은, 곽현석(2022). 코로나 19가 중등교사의 ICT 활용능력과 활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. 2022 부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강문선, 정재은, 곽현석(2022). 초등학생의 임원활동 참여가 고등학생의 시민의식에 미치는 효과. 제8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최은혜, 곽현석, 손일지(2022). 청소년기 자기주도학습과 진로성숙도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분석: 자기결정성동기 집단의 조절 효과. 제8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최은혜, 곽현석(2021). 수학 교사의 전문성 신장 노력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. 2021 한국교육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정재은, 곽현석(2021). 영아기 교육이 수학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: 성향점수를 활용한 분석. 2021 한국교육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최은혜, 곽현석(2021). 교사의 열의 능력과 학생의 수업태도 및 학업성취도의 잠재전이 분석 및 예측효과. 제3회 부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곽현석, 최정윤(2020). 초등학생의 창업 체험이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: 성향점수매칭 방법을 통해. 제2회 진로교육 현황조사 활용 우수논문 공모전. 우수상(교육부장관상).
- 곽이랑, 곽현석, 서동철(2020). 청소년의 창의적 사고 역량 잠재계층 분류 및 전이 영향 요인 탐색. 제14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곽현석(2020). 부모와 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 학생의 주의집중 공격성의 구조적 관계에서 부모양육태도의 조절효과. 제9회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발표 논문.
- 곽현석, 최정윤(2020). 애착 시험 불안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: 자기회귀교차지연 효과를 중심으로. 2020 부산교육종단연구(BELS) 학술대회 발표논문.
- 정재은, 곽현석, 강문선(2019). ESCS 상위집단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요인 탐색. 2019년 제6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논문.
- 정재은, 김경성, 곽현석(2018). 초기 청소년의 사회적 관계성과 회복탄력성의 종단적 관계 분석. 2018년 서울교육종단연구학술대회 발표논문.
- 곽현석(2018). 초기 학업탄력성 학생의 학업성취 변화 유형. 2018년 제4회 서울교육종단연구학술대회 발표논문.
- 정재은, 김경성, 곽현석(2017). 초기 청소년의 관계형성 진로성숙도 공동체의식 간의 종단적 구조 관계 분석. 2017년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논문.
- 곽현석, 윤나리(2017). 초등학생의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. 2017년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논문.
- 김경성, 곽현석, 김종훈(2016).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가해경험의 인과관계 검증: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중심으로. 2016년 제2회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논문.
- 곽현석, 박세진, 이유리(2015). 인지진단모형에 기반한 교과학습 진단평가의 교육적 활용 방안. 2015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논문.
학술대회 토론
- 곽현석(2024). "류재준, 조하영, 임효진(2024). 중고등학생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: 구조적 인과모형 분석. 제13회 한국아동 · 청소년패널 학술대회"의 토론
- 곽현석(2022). "서공주, 조영미, 전소영(2022). 청소년의 부모-자녀관계와 자기주도학습 진로성숙도의 구조적 관계와 종단적 변화 검증. 2022 부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논문"의 토론
- 곽현석(2021). "유신복, 김난옥(2021). 학생성장중심 수업-평가 활동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정의적 성취 간의 종단적 관계. 제3회 부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논문"의 토론
- 곽현석(2019). "김혜숙, 함은혜(2019).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수준 특성 분석: 과학성취도와의 비교를 중심으로. 2019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"의 토론
- 곽현석(2019). "박민애, 손원숙(2019). 학생용 피드백 리터러시 척도 개발 및 타당화. 2019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"의 토론
- 곽현석(2017). "최준열, 정충대(2017). 학생이 사용하는 학습전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연구. 제3회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발표논문"의 토론
- 곽현석(2017). "김성식(2017). 초등학교 기간 아동·청소년의 학교적응 변화와 소득계층 요인의 영향 분석. 한국아동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발표논문."의 토론
워크숍 발표
- 곽현석(2019). 신뢰도 제고를 위한 서·논술형 평가 채점 지원 프로그램. 수업과 평가 연계를 강화한 서·논술형 평가 단위 학교 적용 사례 워크숍.
세미나 발표
- 곽현석(2019). 학업성취도 발달 양상과 영향 요인 탐색: 기초 수준 이하 학생을 대상으로. 제11회 국가단위 평가 자료 분석 연구 세미나 및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워크숍.
- 곽현석(2017). 맞춤형 학력진단검사(영어과)의 학교 현장 적용 가능성 탐색. 제9회 국가단위평가 자료 분석 및 맞춤형 학력진단검사 활용 연구 세미나.
연구 수행
- 늘봄학교 확대에 따른 프로그램 공급·활용 체계 구축(2025, 한국과학창의재단, 공동연구원)
- 교육양극화지수를 활용한 서울교육의 양극화 양상 및 추이 분석(2025, 서울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, 공동연구원)
- 대학종합 만족도 조사 및 환류 방안(2024, 서울교육대학교, 공동연구원)
- 한일중 어린이동화 교류대회 만족도 조사 및 행사 운영 개선 방안 연구(2024, 교육부, 공동연구원)
- 인성교육 프로그램 비인증제 운영 및 활성화 방안 연구(2023,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, 공동연구원)
- 늘봄학교 성과 분석 및 지원 방안 연구(2023, 한국교육개발원, 공동연구원)
- 2022년 극지연구소 연구윤리 지수 측정 및 연구윤리 Q&A 사례 개발 용역(2022, 극지연구소, 공동연구원)
- 독서 매체와 독서 방식에 따른 학습자의 독서력 차이 연구(2022, (주)미래엔, 책임연구원)
- 교육용 게임콘텐츠 효과성 검증 연구용역(2022, 한국콘텐츠진흥원, 공동연구원)
- 서울교대 신입생 생활 문화 실태조사 문항 개발 연구(2021, 서울교육대학교, 공동연구원)
- 행복한 학교 만들기 실현 행복지표 개발 및 운영방안 연구(2021, 경기도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2021년 경기도교육청 교육복지 실태조사 및 정책 방향 연구(2021, 경기도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2020년 한국기계연구원 연구윤리 수준진단 용역(2020, 한국기계연구원, 공동연구원)
- 2020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연구윤리 수준진단 용역(2020,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, 공동연구원)
- 에듀테크 멘토링 사업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(2020, 교육부, 공동연구원)
- 부산교육종단연구 4차년도(2019) 데이터 클리닝 연구(2019, 부산광역시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미래교육체제 탐색을 위한 실태 분석 연구(2019, 국가교육회의, 공동연구원)
- 서울학생종단연구 2020 설문 문항 개발 연구(2019,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, 공동연구원)
- 제9차년도 서울교육종단연구 데이터클리닝 연구용역(2018,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, 공동연구원)
- 서울교육종단연구 2020 학생패널 기본 설계 및 실행 방안 연구(2018, 서울교육정책연구소, 공동연구원)
- 융합인재교육(STEAM) 연구개발사업의 성과분석을 위한 지표 개발 연구(2018, 한국창의과학재단, 공동연구원)
- 교육복지 서비스 기준 설정을 위한 정책 연구(2017, 한양대학교 교육복지정책중점연구소, 공동연구원)
- 부산교육종단연구 2차년도(2017) 데이터 클리닝 연구(2017, 부산광역시교육정보연구원, 공동연구원)
- 제8차년도 서울교육종단연구 데이터클리닝 연구용역(2017,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, 공동연구원)
- 부산교육종단연구 1차년도(2016) 데이터 클리닝 연구(2016, 부산광역시교육정보연구원, 공동연구원)
- 중학교 성적표 산출 프로그램 개발(2015, 한국교육과정평가원, 공동연구원)
- 고등학교 성적 이력 관리 프로그램 개발 용역(2014, 한국교육과정평가원, 공동연구원)
- 고등학교 성적표 산출 프로그램 개발 용역(2014, 한국교육과정평가원, 공동연구원)
- 중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공용 채점(2013, 서울특별시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공영채점 위탁용역(2012, 경상남도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초6 채점 및 성적처리 용역(2012, 서울특별시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공영채점 위탁용역(2012, 부산시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3 채점 및 성적처리 용역(2012, 서울특별시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학업성취도에 대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효과분석(2012, 한국교육개발원, 공동연구원)
-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 개선 및 채점 표준화 방안 연구(2011, 경상남도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교육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종단적 효과분석 연구 설문조사 결과 입력(2011, 한국교육개발원, 책임연구원)
- 검사결과 채점 및 전산처리 용역(2011, 한국교육개발원, 공동연구원)
- 초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채점 위탁사업(2011, 서울특별시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중3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채점 위탁사업(2011, 서울특별시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진학 현황 및 학업성취도 설문조사 용역(2011, 한국교육개발원, 공동연구원)
- KEDI 중학교 교육 수준 및 실태조사 전산처리(2010, 한국교육개발원, 공동연구원)
- KEDI 교육복지연구센터 설문지 코딩(2010, 한국교육개발원, 공동연구원)
- KEDI 중학교 교육 수준 및 실태 조사 용역(2010, 한국교육개발원, 공동연구원)
- 2010년 중3학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성적전산처리(2010, 서울특별시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2010년 초6학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성적전산처리(2010, 서울특별시교육청, 공동연구원)
- 2010 초중등학교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수준 진단분석 연구(2010, 한국교육학술정보원, 공동연구원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