Goodhart의 법칙은 "측정 대상이 된 지표는 더 이상 좋은 지표가 될 수 없다"라는 것이다. 이는 1975년 영국의 경제학자 Charles Goodhart가 처음 제시했다.
이 법칙의 핵심 개념을 실제 예시로 설명하면:
학교에서 시험 점수를 학생의 실력 평가 지표로 사용하기 시작하면, 학생들은 진정한 학습보다 시험 점수를 올리는 데 집중하게 된다. 결과적으로 시험 점수는 더 이상 학생의 실제 실력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게 된다.
기업에서도 자주 발생하는 현상이다. 예를 들어:
- 고객 서비스 품질을 통화 처리 시간으로 측정하면, 상담원들은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고 통화를 빨리 끊으려고 할 수 있다.
- 프로그래머의 생산성을 코드 라인 수로 측정하면, 불필요하게 복잡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.
이 법칙의 중요한 시사점은 성과 측정 시스템을 설계할 때, 단순히 하나의 지표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며,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. 또한 측정 지표가 의도하지 않은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.